학과공지사항
home 학과행정 > 학과공지사항
목록
이전글보기다음글보기
도덕윤리과 중등임용시험 일정과 준비
등록자
윤리교육과
글번호
160210
작성일
2019-07-26 10:20:55
조회
425

도덕윤리과 중등임용시험 일정과 준비

 

안녕하세요 학우 여러분, 여름방학 잘 보내고 있나요?

아직은 작년에 비해 덜 덥긴 하지만 가장 더운 시기인 78초가 다되었네요.

더위, 음식 조심하고 특히 4학년과 졸업생 여러분, 컨디션 잘 관리해야 할 계절입니다.

 

올가을 시행하는 2020 중등임용시험에 대해 몇 가지 환기하려고 합니다.

올해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이미 대강 다 알고 있겠지만 다시 한번 확인하고요, 재학생 여러분들도 꼭 잘 살피기 바랍니다.

올해부터 1차 시험의 문항 출제 양식과 배점이 바뀐데다, 임용 정원의 추이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하니까요.

 

첫째, 일정입니다. 1123일 토요일에 1차 시험을 치릅니다. 이후 2차 시험과 세부 일정은 중등시험 시행 공고일인 1011일 전국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작년 일정에 준한다면 1월 중 2차 시험이 있고 2월 중 최종 결과가 발표됩니다.

둘째, 문항 출제 양식과 배점입니다. 올해부터는 전공 시험에서 논술 문항이 사라집니다. 기입형은 8문항 16점에서 6문항 12점으로 줄어들고, 서술형은 13문항 54점에서 16문항 68점으로 대폭 늘어납니다. 첨부 파일을 참조하세요.

세째, 정원입니다. 작년은 예비 정원이 183명이었는데 확정 정원은 263명이었습니다. 통상 예비 정원에 비해 확정 정원은 50명 정도 늘어났는데요 작년은 80명이나 증가한 바 있습니다. 올해 예비 정원은 233명으로 작년 예비 정원에 비해 무려 50명이 많습니다. 아직 장담할 수 없으나 예년 추이로 보아 올해 확정 정원도 250명을 넘어설 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 과목 정원은 사탐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이라 도전할만한 경쟁률입니다. 더구나 이는 일시적 증가가 아니라 몇년 간 이어온 추세라서 고무적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2013년 이후 새로 편성된 생활과 윤리과목이 사탐 영역에서 선택 학생 수가 가장 많아, 고등학교마다 윤리 교과 개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수능 과목구조에 내년 이후 문이과 통합과정이 적용되므로 이과 학생들도 사탐 과목을 들어야 하는데 가장 유력한 선택 예상 과목이 생활과 윤리입니다. 향후 윤리 선생님들이 더 계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안동대 윤리교육과는 2014년 이후 연평균 7명 이상의 합격생을 배출해 왔고 최근 2, 3년은 14개 국립대 중 3-5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정과 규모 측면의 불리함을 감안해 볼 때 우리 학과 학생들의 임용 대비 역량은 전국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학생과 졸업생 여러분들의 자신감과 분발을 기대합니다.

 

다음으로 시험 준비입니다.

문항 양식의 배점과 비중이 변했지만 1차 시험 대비 방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가 학기 중 임용특강이나 수업 중에 안내했던 방식과 스케줄대로 충실히 준비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작년부터 2차 시험 비중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2018년 경쟁시험까지는 1차에서 사실상 당락이 결정되었지만 2019 경쟁시험부터는 2차 비중이 시도마다 편차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강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불리한 여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1차에서 높은 점수를 얻지 못했다 하더라도 2차 때 기회가 거의 동등하게 다시 부여되는 셈입니다. 즉 이제는 커트라인 정도 점수로 1차를 통과해도 최종합격을 노려 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난이도의 경우 1차 시험은 최근 3년 연속 쉽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P/F 형식으로 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1차 시험을 소홀히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1차 필기시험을 충실히 준비하되, 4학년 교생실습, 평소 교과교육론과 전공과목 중 수업 발표와 토론을 활용해 2차를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1차 시험 직후 한달 기간이 있는데 이 기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에 나와서 학과가 준비한 2차 대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최근 합격한 초임 동문들과 함께 준비한다면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합격한 초임 졸업생들이 수십명에 이르러 지원 인력풀이 넉넉한 것이 큰 강점입니다.

 

2학기 개강하면 4학년과 졸업생 여러분들은 카운트다운에 돌입합니다. 지금은 새로운 것을 추가하기보다 실력과 체력을 유지하고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시험 준비 방법은 2학기 중 다시 한번 반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무더위가 왔다는 것은 가을이 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루하루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최근의 우리 학과가 거둔 성과가 입증하고 있습니다. 방학 잘 지내고 2학기때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모집인원은 첨부된 PDF파일 참조)

 



첨부파일
 문항 출제 방식.jpg83.76KBPC저장
 2020 사전예고 모집인원.pdf143.13KBPC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