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home 학과행정 > 교과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공공동체윤리교육(602052)330
2학년전공동양윤리사상(602007)330
2학년전공민족주의교육론(602051)330
2학년전공서양윤리사상(602013)330
2학년전공인간론(602053)330
2학년전공정치교육론(602046)330
2학년전공정치사상사(602045)330
2학년전공도덕윤리교과논리및논술(602078)220
2학년전공도덕발달심리학(602085)330
2학년전공서양근세윤리학(602047)330
2학년전공이데올로기교육론(602050)330
2학년전공통일교육론(602066)330
2학년전공한국윤리사상(602020)330
2학년전공현대사회와종교교육(602049)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공동체윤리교육(602052)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윤리의식과 태도를 함양하여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동양윤리사상(602007)
유교, 불교, 도교 및 중국의 제자백가 사상에 담긴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과 현대 윤리 사상과의 조화에 대한 강의를 한다.
민족주의교육론(602051)
민족주위 연구방법론, 전개과정, 사상사적 기반을 고찰하고, 민족주의와 다른 이데올로기와의 관계,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과 과제를 분석하여 중등학교 윤리교과 중 민족주의 관련 영역에 대한 교수능력을 기른다.
인간론(602053)
인간본질의 특색과 그 존재 방식의 특이성을 개관하여 올바른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정치교육론(602046)
정치교육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각국의 정치교육의 실제를 고찰하므로써 중등학교 윤리교과 중 정치교육 관련 영역에 대한 교수능력을 기른다.
정치사상사(602045)
시대별, 인물별에 의한 정치사상의 연구를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하며, 특정교의나 좁은 관점에 대한 비판 능력을 배양하고 동태적, 비교,분석적 정치지식을 갖게한다.
도덕윤리교과논리및논술(602078)
도덕·윤리교과 내용과 그와 관련된 제반 문제에 대해 논리적 문제분석 및 판단 능력을 갖추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을 비롯한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하며, 아울러 체계적인 논술 교육을 통해 논리적 문장서술능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논술기능을 향상시켜 중등학교 논술 지도교사로서 충분한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서양근세윤리학(602047)
서양 근세사에 나타났던 철학자들의 윤리설과 그들의 입장의 특색을 강의한다.
이데올로기교육론(602050)
이데올로기의 개념과 기능 및 현대의 제 이데올로기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함과 동시에 교직 현장에서의 이데올로기 지도 방향 및 그 방법을 교육한다.
통일교육론(602066)
한반동의 분단 및 한국전쟁의 우너인, 과정을 분석하고 남북한 역대 정권의 통일 방안을 비교, 평가하여, 통일국가를 실현하고 발전시킬수 있도록 청소년의 이념적인 마음과 바람직한 자세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윤리사상(602020)
한국교유사상과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현대윤리사상과의 조화와 새 윤리사상의 정립에 대한 강의를 한다.
현대사회와종교교육(602049)
현대사회에서의 종교의 의미와 존재의의를 터득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