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윤리교육과
학과안내
학과소개
교수소개
학과연혁
임용합격생 수기
진로안내
입학안내
입학
편입학
장학제도
학과행정
학과소식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교육과정
학부과정
교육대학원과정
일반대학원과정
구인 취업정보
학생활동
학생회활동
사진첩
학과행사
강의 및 실습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학과안내
학과소개
교수소개
학과연혁
임용합격생 수기
진로안내
입학안내
입학
편입학
장학제도
학과행정
학과소식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교육과정
학부과정
교육대학원과정
일반대학원과정
구인 취업정보
학생활동
학생회활동
사진첩
학과행사
강의 및 실습
학생회활동
사진첩
학과행사
강의 및 실습
학과행정
학과행정
학과안내
입학안내
학과행정
학생활동
부가정보
교육과정
학과소식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교육과정
구인 취업정보
학부과정
학부과정
교육대학원과정
일반대학원과정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ethics.andong.ac.kr/module/subject/list.php?mid=/academic_affairs/course/curriculum&sbsite=ethics&sbcode=curriculum&sbhakyun=2학년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학과행정
학과소식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교육과정
학부과정
교육대학원과정
일반대학원과정
구인 취업정보
학과행정 > 교육과정 > 학부과정
학부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2학년
전공
공동체윤리교육(602052)
3
3
0
2학년
전공
동양윤리사상(602007)
3
3
0
2학년
전공
민족주의교육론(602051)
3
3
0
2학년
전공
서양윤리사상(602013)
3
3
0
2학년
전공
인간론(602053)
3
3
0
2학년
전공
정치교육론(602046)
3
3
0
2학년
전공
정치사상사(602045)
3
3
0
2학년
전공
도덕발달심리학(602085)
3
3
0
2학년
전공
도덕윤리교과논리및논술(602078)
3
3
0
2학년
전공
서양근세윤리학(602047)
3
3
0
2학년
전공
이데올로기교육론(602050)
3
3
0
2학년
전공
통일교육론(602066)
3
3
0
2학년
전공
한국윤리사상(602020)
3
3
0
2학년
전공
현대사회와종교교육(602049)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공동체윤리교육(602052)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윤리의식과 태도를 함양하여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도덕윤리교과논리및논술(602078)
도덕·윤리교과 내용과 그와 관련된 제반 문제에 대해 논리적 문제분석 및 판단 능력을 갖추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을 비롯한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하며, 아울러 체계적인 논술 교육을 통해 논리적 문장서술능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논술기능을 향상시켜 중등학교 논술 지도교사로서 충분한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동양윤리사상(602007)
유교, 불교, 도교 및 중국의 제자백가 사상에 담긴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과 현대 윤리 사상과의 조화에 대한 강의를 한다.
민족주의교육론(602051)
민족주위 연구방법론, 전개과정, 사상사적 기반을 고찰하고, 민족주의와 다른 이데올로기와의 관계,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과 과제를 분석하여 중등학교 윤리교과 중 민족주의 관련 영역에 대한 교수능력을 기른다.
서양근세윤리학(602047)
서양 근세사에 나타났던 철학자들의 윤리설과 그들의 입장의 특색을 강의한다.
이데올로기교육론(602050)
이데올로기의 개념과 기능 및 현대의 제 이데올로기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함과 동시에 교직 현장에서의 이데올로기 지도 방향 및 그 방법을 교육한다.
인간론(602053)
인간본질의 특색과 그 존재 방식의 특이성을 개관하여 올바른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정치교육론(602046)
정치교육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각국의 정치교육의 실제를 고찰하므로써 중등학교 윤리교과 중 정치교육 관련 영역에 대한 교수능력을 기른다.
정치사상사(602045)
시대별, 인물별에 의한 정치사상의 연구를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하며, 특정교의나 좁은 관점에 대한 비판 능력을 배양하고 동태적, 비교,분석적 정치지식을 갖게한다.
통일교육론(602066)
한반동의 분단 및 한국전쟁의 우너인, 과정을 분석하고 남북한 역대 정권의 통일 방안을 비교, 평가하여, 통일국가를 실현하고 발전시킬수 있도록 청소년의 이념적인 마음과 바람직한 자세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윤리사상(602020)
한국교유사상과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현대윤리사상과의 조화와 새 윤리사상의 정립에 대한 강의를 한다.
현대사회와종교교육(602049)
현대사회에서의 종교의 의미와 존재의의를 터득케 한다.